자가진단

1. 휴먼에러 제로화 자가진단 모델 개요
휴먼에러는 사람(작업자)을 중심으로 주위 작업요인(소프트웨어,하드웨어,작업환경,작업자, 관련자 등)과 관리력이 제대로 합치되어 있지 않은 곳에서 발생되므로 이들 요인(MSHELL)에 대한 총체적 정비를 통해 휴먼에러 제로화를 통한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지표관련 휴먼에러 발생사례
1. 관리력 관련 휴먼에러 발생 사례
휴먼에러는 사람과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휴먼에러의 발생과 원인분석과 대책시행과 성과검증등에 기록관리가 철저하지 않고,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휴먼에러의 예방철학을 가지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지 않으면, 같은 실수를 만성적으로 계속 반복하게 된다. 이를 관리력(M)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관련 휴먼에러 발생 사례
휴먼에러는 사람과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읽기 어려운 취급설명서, 불충분한 작업 순서표, 교육훈련 불충분 등의 상황에서는 누구나 휴먼에러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소프트웨어(S)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하드웨어 관련 휴먼에러 발생 사례
휴먼에러는 사람과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이해하기 어려운 기기배치, 작업하기 어려운 공구 사용, 설비 고장 등의 상황에서는 누구나 휴먼에러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이를 하드웨어(H)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작업환경 관련 휴먼에러 발생 사례
휴먼에러는 사람과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어둡고 무더운 작업환경, 난잡한 작업대, 비좁은 작업공간 등의 상황에서는 누구나 휴먼에러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작업환경(E)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5. 작업자 관련 휴먼에러 발생 사례
휴먼에러는 사람과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작업자들의 의사소통 오류, 지시의 이해 부족, 상사의 지시를 잊음, 지시의 잘못 전달, 지시의 실행 지연, 보고/연락/상담의 불충분 등의 상황에서는 누구나 휴먼에러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작업자(L)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6. 관리자 관련 휴먼에러 발생 사례
휴먼에러는 사람과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관리자들의 의사소통 오류, 지시 불명확, 보고/연락/상담의 불충분 등의 상황에서는 누구나 휴먼에러를 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관리자(L)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휴먼에러 제로화 자가진단 항목
품질향상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휴먼에러 제로화 진단체계 구축을 위해 휴먼에러 발생 메커니즘 분석 및 요인 분석을 통해 도출한 휴먼에러 제로화 모델의 분석 관점에 따라 진단 항목을 분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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