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에러
제로화
목재/가구/공예
1. 목재ㆍ가구ㆍ공예업의 주요 프로세스 맵

목재 · 가구 · 공예업의 주요 프로세스는 가공, 조립 (혹은 외주 생산품과 한 세트가 되어 출하), 검사, 출하를 통해 고객이 주문한 납기 내에 납품을 하게 되며 주문에 의한 생산방식이다.. 휴먼에러가 주로 발생하는 공정을 대상으로 개선 활동을 할 경우, 개선에 따른 휴먼에러 제로화에 근접할 수 있다.

▶ 상기 프로세스는 기초 볼트를 생산하는 사업장의 사례로써, 작업 조건 설정 시 직접 손으로 길이 등을 조정하는 방식인 바, 작업 조건을 수치 입력하는 최신 제어 설비에 비해 설비 자체에 의한 불량품 발생 가능성은 오히려 낮으며, 작업자의 실수에 의한 휴먼에러 발생이 지배적이다.
2. 목재 · 가구 · 공예업의 주요 휴먼에러 유형
목재 · 가구 · 공예업에서 주로 발생하는 휴먼에러에는 ‘정보오류’, ‘가공오류’, ‘검사오류’등 3가지가 있으며, 여러 가지 문제점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3. 목재 · 가구 · 공예업의 휴먼에러 해결 방안
목재 · 가구 · 공예업에서 발생하는 휴먼에러는 ‘가공오류’, ‘검사오류’, ‘정보오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류 입니다. 이 휴먼에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작업자의 작업숙련도를 최대한 높여주어야 하며, 3정5S 를 통한 정보의 공유화와 눈으로 인지하는 시스템을 통해서 정보의 오류를 방지해 주어야 하며, 설비관리에 의해 가공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시키며 이는 전사원의 충분한 교육과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기업문화를 통해서, 체계적인 직무,기술,역량 교육을 통한 업무능력과 숙련도를 향상시켜 주어야 하며, 관리지표 (일일,주간,월간) 수립을 통한 경영성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지표관리 체계를 운영하여야 한다.

4. 목재 · 가구 · 공예업의 휴먼에러 문제해결 사례
1. 정보 오류의 문제해결 사례

2. 검사 오류의 문제해결 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