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국내] 정보통신업 성공사례 작성일 | 2015-12-04      조회수 | 1983

[정보통신업] 2014년도 휴먼에러 제로화 지원사업 성공사례

 

제품 불량률 줄이고 고객만족을 높이다

 

 

[회사소개] (주) oo 기업                          ※ 2014년 기준

  · 주생산품 : 반도체 부품(target, canister, sensor)

  · 매출액 : 63억원

  · 종업원수 : 38명

  · 주 거래처 : 삼성, 하이닉스 등

 

 

 

 

□ 배경
○ level sensor 를 제조하는 제조공정은 사람의 기술적 노하우 와 품질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제품라인 임

○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완벽한 품질과 이를 통한 우수한 인재의 육성을 위해 휴먼에러 제로화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됨

 

 

 

□ 휴먼원인 및 예방책

 

  

 

 

○ level sensor 를 제작하는 공정은 신규 생산라인이며 신규 작업자가 많은 관계로 안정적인 품질의 확보가

    아주 절실한 사항

    → 치공구, 방침, 도구, 방법 등의 개선활동을 통해서 근본적인 휴먼에러를 방지할 수 있는 기본 infra 를 확보

    →  완료된 검사품이 (부품) 혼입되어 발생한 오류는 식별표시를 통한 fool proof(사전 예방 시스템)와

        작업자 관리 및 교육훈련을 통하여 휴먼에러를 방지하여 제로화를 실현하고 체계가 마련

 

        

 

 

 

○ 세밀한 공간의 납땜작업 중 발생하는 패턴 단락의 조립 오류 및 검사 포인트 누락으로 인한 오류

 

    → 가시적인 장치를 다양하게 마련한 fool proof와 작업자 관리 및 작업자의 교육훈련을 통하여

        작업자가 실수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가 마련되고 체계를 갖춤

 

 

 

 

 

 □ 휴먼에러 예방 성과(조립 오류)

  ○ 2014년 고객으로 부터 클레임 내역 중 휴먼에러와 관련된 발생건수는 상반기 6건,

     하반기(~7월) 3건으로 총 9건이 발생

        → 휴먼에러 예방 방안을 적용하였을 경우 조립오류, 검사오류, 혼입오류에  의한 휴먼 에러 유형의 클레임은

              향후 재 발생이 없었음

  

 

   

기술혁신형중소기업

   (우)1348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5 판교 이노밸리 E동 202호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대표전화 : 031-628-9600 │ 팩스 : 031-628-9611

   Copyright© 2014 현장근로자 손실 최소화 사업 관리시스템   All rights reserved. 문의시간 : 09:00-18:00 (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