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국내] 유통물류업 - (주)지비스타일 작성일 | 2015-11-30      조회수 | 1988

2014년도 휴먼에러 제로화 지원사업 우수성공사례 '(주)지비스타일'

 

휴먼에러 예방 시스템 도입 후, 오배송(과오착) 발생 70% 감소 효과

 

 

[회사소개]  ㈜지비스타일 (대표: 박용주, 1984년 설립)
  · 유아동 이너웨어* 전문기업, 본사 서울 소재, ’13년 매출 484억원
  · 제조공장, 물류센터(3,600평/직원 32명, 천안 소재), 직영 아울렛(의정부 소재),

    200여개 매장 및 영업소 및 쇼핑몰 운영 
    * 무냐무냐, 첨이첨이, 오끼오, 쿠스크스 등 자체 브랜드 생산

 

 

□ 배 경

 

○ 유아동 이너웨어 생산·유통 전문기업인 ㈜지비스타일은 ‘당일주문 익일배송 시스템 구현’을 위해

    자체 물류센터를 운영, 전국의 다양한 유통망에 공급하고 있음

○ ’13년 물류센터 이전과 함께 물류시스템 도입 및 전산시스템 구축하였으나

     오배송(과오착)과 분실(loss)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휴먼에러 제로화를 추진하기로 함.
  - 오배송(과오착)은 작업 생산성 뿐 아니라 ‘고객신뢰도 확보’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요소임. 

 

□ 휴먼에러 원인 분석 및 예방대책 마련

 

○ 휴먼에러로 인한 오배송 및 생산성 저하 현상 발견
  - 자체 물류시스템을 활용, 1일 평균 출고량 99%수준에 이르렀으나 주문과 다른 상품 배송 또는

    수량오차 등의 문제 발생 지속

○ 휴먼에러 원인 분석
  - 출고담당, 협업자, 관리자별로 작업 수행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2가지 휴먼에러 발생 증가 원인 도출 
    ① 창고 출고시 상품발송명세에 대한 세부 확인 작업 미흡
       ※ 작업자가 거래처에 발송할 상품을 출고할 때, 상품발송명세(피킹리스트)에 근거한

           세부확인 작업이 미흡하여 다른 상품 선택 또는 수량 오류 발생

    ② 상품 검수후 매장 발송시 검수 미흡
       ※ 매장으로 상품 발송전, 5개를 한 묶음으로 결속하는 작업 수행시 오염상품 또는

           불량상품의 포함여부 검수가 미흡, 결속작업 미흡으로 불량상품 배송 또는 수량 오류 발송 현상 발생

○ 휴먼에러 예방을 위한 해결방안 제시
    ① 과오착(오배송) 방지를 위한 로케이션(창고 적재 위치) 변동
    ② 과오착(오배송) 방지를 위한 단품화 검수 시스템 도입

 

 

 

 

□ 성과 분석

 

○ 휴먼에러 예방 시스템 도입·적용을 통해, ’14년 전반기 6개월간 140건 발생한 오배송 건수가

    시스템 도입후 5개월간 44건으로 약 70% 감소 효과 발생 
  - ㈜지비스타일은 휴먼에러 예방에 대한 지속적 추진을 통해

    ’15년도 “휴먼에러 제로화”실현으로 선진 유럽 수준 이상의 물류센터로 격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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